작성일 : 15-06-03 09:26
'공진단' 황제의 보약이라 불리는 이유?
  원문주소 :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lpage/entv/201506/e2015060213185894230.htm  

명약 중의 명약 ‘공진단’, ‘황제의 명약’으로 불리는 이유는


선천적으로 허약하거나 휴식으로도 회복되지 않는 만성피로증후군, 스트레스가 심하여 신경이 예민해져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의료기기가 최첨단으로 발전하고, 각종 좋은 식품과 약들이 즐비한 시대지만 만성피로와 불면증 같은 질환들의 완치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자신의 방법대로 휴식을 취해도 피로가 풀리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스트레스가 쌓이는 경우에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 할 수 있는데 지속적으로 쌓이게 될 경우에는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몸에 이상이 오기 마련이다.

수지구 성복동에 위치한 맑은한의원의 양용준 원장은 “한의학에서 만성피로증후군과 불면증 같은 스트레스 쪽에 관한 질환도 보약으로 치료가 가능하다”면서, “녹용이 들어간 보약을 복용해도 효과가 있지만 명약이라 소문난 공진단이 효과를 보기에 좋다”고 말했다.

공진단은 동의보감에 기록된 최고의 보약 중 하나로 녹용뿐만 아니라 사향, 산수유 등 몸에 좋고 귀한 약재가 많이 들어 있다. 공진단은 중국 원나라 명의였던 위역림이 5대째 가문 대대로 내려오는 처방을 근거로 편집한 ‘세의득효방’에서 유래했고, 피로회복에 좋고 특히 간 기능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알려져 황제에게 진상됐기에 일명 ‘황제의 보약’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공진단, 체질 개선은 물론 갱년기 여성과 수험생들에게 안성맞춤
 

공진단의 효능으로는 허약 체질과 갱년기 증상 개선을 꼽을 수 있다. 간이 손상되어 피곤하고 지친 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갱년기가 되면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과 생리불순, 성기능 감퇴, 혈액 부족으로 인한 빈혈의 빈도가 더 많아 지게 되는데 이럴 때 공진단을 복용하게 되면 기혈을 보강하고 체질을 개선해 건강에 도움을 준다.

명문대 진학을 목표로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받는 스트레스는 엄청나다. 앉아서 공부만 하는 아이들은 운동량이 부족해지면서 자연스레 살이 찌고,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공진단은 수험생들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양용준 원장은 “공진단은 피곤할 때만 복용하는 것보다 정기적으로 꾸준히 복용 하는 것이 더욱 약효가 좋다. 시중 판매되는 공진단은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므로 구매 시 원료를 꼭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공진단은 많은 약재들이 어우러져 제작되며, 그 중 사향의 비중이 높다. 사향은 천연 동물성 향료로, 사향노루의 사향선을 건조시켜 얻은 것으로 예로부터 약재로 많이 쓰이고 있으나 값이 비싸 위조품으로 만든 다음에 비싸게 판매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약의 효능으로는 중추신경계를 활성화하고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준다.

두 번째로는 녹용이다. 녹용은 사슴의 어린 뿔로 보혈, 보양 효능이 뛰어나 근육과 뼈, 골수를 튼튼하게 하고 심장쇠약, 빈혈, 발육부진을 개선하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자가 치료기능을 높여준다.

그 다음으로는 당귀와 산수유다. 당귀는 옛날부터 피를 맑게 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것으로 주로 한약에 많이 쓰이는 약재 중 하나로 빈혈과 수족냉증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수유는 신장기능 향상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 생리불순이나, 성기능장애, 전립선 기능장애에 도움을 둔다.

용인시 성복동에 위치한 맑은한의원에서는 환자의 체질에 맞게 공진단을 맞춤 제작하고 있다. 양용준 원장은 “본원에서는 진품 사향, 녹용, 산수유등을 이용해서 공진단을 만들고 있으며 환자분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최고 품질의 원료를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수지구 성복동에 위치한 맑은한의원의 양용준 원장은 한의학 박사로서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외래교수 및 대한예방한의학회이사로 활동 중이다.


* 기사 내용 전체를 보시려면 버튼을 클릭해주세요.